() () ) () 고슴도치가 안팅을 하는 5가지 이유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슴도치가 안팅을 하는 5가지 이유

반응형

고슴도치가 안팅을 하는 5가지 이유

 

 

고슴도치의 여러 가지 행동들 중에서 신기한 것은 안팅(self-anointing)입니다.

 

 

 

고슴도치밤송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밤송이처럼 동그랗게 몸을 말고 있는 모습)

 

 

 

이 안팅이라는 행위는 자신의 혀로 가시가 있는 몸을 핥는 행위인데요. 낯선 냄새가 나거나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면 입으로 가져가서 물거나 씹는 등의 행동을 하는 고슴도치가 하는 행동입니다. 낯선 냄새 등을 입안의 타액으로 거품을 만들어서 긴 혀로 자신의 옆구리에 이 거품을 바르는데요. 위협을 느낄 때 몸을 동그랗게 말아서 자신을 보호하는 고슴도치의 행동과 정반대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소 부자연스럽기까지 한 고슴도치의 안팅은 안타깝게도 정확하게 

왜 그런 행동을 고슴도치가 하는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음이 5가지로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가 안팅을 하는 5가지 이유

 

 

 

1. 첫째

자신의 냄새를 감추기 위해서 새로운 냄새를 몸에 묻힘으로 자신을 보호한다.

 

자신과 다른 낯선 냄새로 인해 자신의 위치나 존재가 주위 환경에 노출될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위장술의 하나로 새로운 냄새를 자신의 몸에 묻힘으로써 자신을 천척으로부터 보호하다.

 

 

 

 

2. 둘째

 

고슴도치는 어느 특정 독소에 내성이 있다. 이독을 몸에 묻힘으로써 다른 천적에게 위협을 가하는 것이다.

 

독을 자신의 몸에 묻혀서 이독에 닿는 천적들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셋째

서로 다른 성의 고슴도치를 유혹하기 위한 것이다.

서유럽 고슴도치는 암컷이 수컷에 비해 상당한 차이로 크다. 그리고 암컷에 비해 수컷은 더 자주 안팅을 한다.

수컷의 타액에 암컷을 유혹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

 

 

 

4. 넷째

열기를 식히기 위한 행동으로 안팅을 하기도 한다.

고슴도치 외에 다른 동물들은 여름날과 같이 더운 날 자신의 타액을 몸에 묻혀서 열기를 식히기도 한다. 

 

 

 

5. 다섯째

다른 동물들 우리 주위에 고양이는 자신의 털을 혀로 핥아서 그루밍을 한다. 이 그루밍이라는 행동은 많은 동물들에게

나타나는 행동으로 고슴도치 또한 비슷한 행동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고슴도치가 자신의 혀로 가시를 핥는 5가지 이유를 추측해 보았는데요.

고슴도치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기록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동물들의 행동과 연관 지어 추측을 해보는 수밖에 없기에 많은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고슴도치가 왜 안팅을 하는지 정확하게 그 이유를 밝힐 수는 없지만 위의 5가지 추측 중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첫 번째 이유인 '새로운 냄새'를 자신의 몸에 묻힘으로써 천척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인데요.

 

 

 

현재 고슴도치와 함께 하면서 한 가지 안 점이 있는데요. 바로 고슴도치에게 새로운 음식으로 강아지 사료, 고양이 사료를 한 알 씩 급여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료 알갱이를 처음 주어본 것이었는데요. 신기하게도 먹을 때마다 먹는 즉시 입안의 거품을 만들어서 몸에 바르는 행동을 매번 하더라고요.

 

 

 

저 또한 고슴도치와 함께 하고 있는 보호자로서 첫 번째 이유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고슴도치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