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집사의 반려 동물 입양 5가지 주의 사항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집사의 반려 동물 입양 5가지 주의 사항

반응형

집사의 반려 동물 입양 5가지 주의 사항

 

 

 

고양이

 

 

 

<<26년 집사의 반려동물을 입양 체크리스트 공개합니다.>>

 

 

 

 

강아지, 고양이, 새, 기니피그, 햄스터, 고슴도치 등등  다양한 반려동물 입양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위의 여러 동물들을 입양해서 키워본 26년 차 집사의 체크 리스트를 공개해봅니다.

 


 

 

 

기억해야 하는 숫자  단 하나의 숫자 5

 

 

 

 

강아지

 

 

"나 혼자 행복하려고 반려동물을 입양해요."라고 말하는 입양자는 아마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입양하기 전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는 다면..?????'나 혼자만 행복한 반려생활'을 하게 되는 것에 하다 더 얻어서  '나 혼자만이 아닌 주변 사람들 그리고 입양한 동물도 불행해지는 반려 생활을 맞이 하게 될 수도 있다.

 

 

 

올해로 집사 생왈을 시작한 지 26년 차가 된다. 첫 반려동물로 바둑이를 품에 안고 집으로 왔을 때 내가 이렇게나 오래도록 집사 생활을 하게 되리라곤 나 자신을 포함해서 주변의 가족을 포함해서  아무도 몰랐다. 

 

 

 

지금까지 함께 해 온 그리고 해 왔던 동물 들은 물고기, 새, 닭 (병아리), 햄스터, 고슴도치, 강아지, 팬더 마우스,새등으로 그 종류 또한 다양했다. 오랫동안  다양한 동물들을 반려동물로 맞이해서 함께 하면서  알게 모르게 주위의 많은 분들이 준비 없이 '선 입양 후 현타'가 오는 상황도 보게 되었다. 

 

 

 

그래서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보았다. 

이 체크리스트가 행보한 반려 생활을 하는 데 전부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실제 이 내용 중의 상당 부분은 유기동물 보호소의 입양 계약서에 포함된 내용도 있다. 사람이 생각하는 것이 비슷한가 보다.

 

 

 

이 보다 더 다양한 세부 체크리스트도 있지만 아래 체크리스트를 기본으로 삼아 입양을 생각한다면 최소한 '현타'가 오는 상황은 피할 수 있다고 본다.

(그 리스트는 기회가 되면 공개 하겠습니다.) 

 

 

 

아직 입양을 결심하시 않으신 예비 반려인 분이나 막 반려동물을 맞이 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체크리스를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만약 자신의 상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잠시 미루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막 입양을 하신 분이라면 체크리스에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채워 간다면  즐거움이 가득한 반려 생활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햄스터


 

 

작은 가족을 맞이하기 위해서 '자신의 환경을 5가지'로 나누어서 점검해 보실 준비가 되셨나요?

 

 

 

1. 모든 가족 혹은 동거자의  동의를 얻어 입양을 준비 중이신가요?
동의를 얻어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사전의 충분한 동의 없이 반려동물을 입양하게 되면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각종 커뮤니티나 유튜브 등에서 재미있는 소재로 '강아지 입양 반대한 다던 부모님 결국' 이라는 주제'로 여러개의 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는데요. 이 것을 보고 "역시 입양했다고 하면 못이기는 척 
받아 줄꺼야." 란 생각은 매우 위험한 것이랍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입양을 반대한 동거인 등 일부 가족이 반려동물에 대한 털 알레르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데요. 그렇기에 앞으로 입양한 반려동물이 살 곳의 동거인 , 가족 분들의 동의가 꼭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반려동물의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아주 커다란 문제로 진지하게 생각해주셨으면해요.

 

 

 

 

 

 

 

 

2. 지금 살고 있는 주거 환경을 생각한 반려동물 입양을 준비중이신가요?
작은 소동물일 경우 주로 생활하는 공간이 그렇게 많이 필요한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몸 집이 큰 고양이와 강아지는 소동물과 다릅니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쉴 수 있어야 합니다. 맞이 하려는 반려동물과 현재 자신의 주거 환경을 한 번쯤 생각한 후 새로운 가족을 맞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3.입양 후 반려동물과 함께 할 충분한 시간은 확보해 두셨나요?
자신의 외로움으로 달래고자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동물과의 스킨십을 통해서 교감을 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매유 유익한 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침 일찍 출근을 해서 늦은 저녁이 되어서야 집으로 돌아오는 라이프스타일을 갖으셨다면 입양을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외로움을 이유로 입양한 동물이 보호자가 오기 전까지 하루의 대부분을 혼자 지낸다면 상당한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참고로 강아지 외에 고양이 또한 독립적인 생활을 한다고 생각하여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 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또한 외로움을 느끼는 동물입니다. 

 

 

 

 

 

4.반려동물 입양 후 아플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인 준비를 해 두셨나요?
반려동물을 입양하고 나면 많은 관련 용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이런 것들 중에는 매달 소비를 해야 하는 사료, 집,간식, 배변패드가 있는 가 하면 자주 구입을 하지 않아도 유지 할 수 있는  하네스와 목줄 등이 있습니다. 

1년에 한 두번 정기적으로 돈이 드는 비용에는 필수 예방접종이 있기도 합니다.  종합, 코로나, 파보, 인플루엔자, 광견병 등의 필수 예방접종으로 매년 1회씩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추가 접종시 적게는 11만원에서 14만원 비용이 추가가 됩니다.

반려동물도 우리와 같이 살아있는 생명체 이기에 아플 수 있습니다. 

강아지 적금 혹은 펫보험을 들어 놓는 등의 사전 준비를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미혼이시라면 결혼 후 혹은 이사,이민 시 입양한 반려동물을 함께 하실 수 있으신가요?
팬더마우스의 수명은 1~2년  햄스터의 수명은 2~3녀입니다. 하지만 가장 많은 반려동물로 삼고 있는  강아지의 평균 수명이 15살이나 됩니다. 이 말은 한 번 입양을 하면 적어도 10년 이상을 함께 해야만 한다는 것인데요.

1~2년은 짧아도 10년이란는 세월은 그것보다 더 긴 시간입니다.그 기간동안 보호자 분이 결혼,이민,이사 등의 환경이 달라질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겠죠. 10년 이상 함께 할 계획을 갖고 입양을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고슴도치

 

 

 

오늘은 반려 동물 입양 전 5가지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 반려동물과 함께해 온 생생한 현실 집사의 얘기를 더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