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고슴도치 쳇바퀴는 왜 필요할까?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슴도치 쳇바퀴는 왜 필요할까?

반응형

고슴도치 쳇바퀴는 왜 필요할까?

 

 

고슴도치, 햄스터, 다람쥐 등의 소동물을 반려동물로 함께 할 때 꼭 필요한 반려용품이 있습니다.

 

 

 

바로 '쳇바퀴'인데요.

 

고슴도치 용품

 

쳇바퀴가 필요한 동물에는 고슴도치, 햄스터, 다람쥐 외에도 고양이가 포함되기도 합니다.(어쩌면 강아지도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참고로 고양이의 쳇바퀴는 고양이 크기에 비례해서 아주 크게 제작되었습니다. '캣휠'이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쇼핑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는 상품으로 지름만 1M가 넘는데요. 원목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가격 또한 70만 원부터 30만 원대로 다양합니다.

 

 

 

 

쳇바퀴

 

 

이렇듯 다양한 반려동물들에게 쳇바퀴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바로 생활하고 있는 공간의 크기 때문입니다.

 

 

 

 

소동물을  키우는 소동물용 케이지는 생각보다 작습니다.

햄스터 전용, 고슴도치 전용 이라는 이름의 케이지들은 소동물용이지만 매우 공간이 협소합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리빙박스를 개조한 케이지도 68L  혹은 128L 상품이 가장 큰 크기이지만 (대부분 가로 X세로의 크기가 40cm X 60cm) 이 또한 소동물들에게 여전히 좁은 공간입니다.

 

 

 

 

이런  좁은 공간에서 생활해야 하는 반려동물에게 쳇바퀴는 이곳에서 하루 종일 생활하며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또한  쳇바퀴를 돌리는 행위는 운동과 같은 효과가 있기에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마치 이 쳇바퀴는  동물들의 '운동기계'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는 거죠.

 

 

 

 

 

고슴도치 쳇바퀴

 

 

 

특히 고슴도치의 쳇바퀴는 고슴도치의 행동 범위와 영역에 대한 것을 이해한다면 더 알기가 쉽습니다.

 

 

 

 

 

 

고슴도치는 하룻밤 동안 3.2 ~ 4.8km의 거리를 이동한다고 합니다. 고슴도치는 다른 개체와 거리를 두고 같은 공간을 사용하지 않는 영역의 개념이 강한  사자와 같은 영역 개념의 동물은 아닌데요. 그렇지만  되도록 다른 개체 외 행동 범위가 겹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동물 또한 고슴도치입니다.

 

 

 

 

 

 

 한 예로 수컷은 다른 개체와 약 15 m 이상의 거리를 둔다는 보고가 있기도 한데요. 200~300m 거리 사이를 두고 고슴도치가 한 마리 생활하기 적당한 것이라는 자료 또한 있습니다. 이렇게 먼 거리를 하룻밤 새에 이동하는 고슴도치에게 우리가 고슴도치 케이지라고 부르는 보금자리는 아주 작은 것이겠죠. 

 

 

 

 

 

 

"매일 하루에 한 번씩 집안 산책을 시키고 있어요. 그러면 괜찮지 않을까요?" 라며 반문하는 분도 계실 텐데요.

 

 

 

 

 

 

고슴도치의 수명은 5~6년 사이라고 합니다. 1년은 365일 이죠. 이 365일의 5~6배 한 기간이 고슴도치가 사는 기간인데요. 우리가 매일 한 시간씩 집안에서 고슴도치를 방목한다고 생각했을 때를 계산해 볼까요.

 

 

 

 

 

1년에 365시간 동안 고슴도치는 자신의 케이지 밖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이 시간을 날짜로 계산해 보면 15일 하고도 2일이 조금 넘습니다. 고슴도치의 수명이 5~6년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는 건 고슴도치가 평생을 살아도 채 100일이 안 되는 기간에만 자유롭게 (물론 일정 공간에 한 한 집안 산책)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겠죠.

 

 

 

 

 

매일 방목을 일정 공간에서 한다고 해도 고슴도치에게는 케이지가 매우 좁은 공간이라는 의미가 어떤 말씀인지 아실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 '쳇바퀴'는 좁은 공간에서 고슴도치가 먼 곳을 이동하는 효과를 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고슴도치 용 헬스 기구'인 샘인 것이죠.

 

 

 

 

 

 

고슴도치

 

 

 

 

참고로 고슴도치에게 쳇바퀴는 크면 클수록 유용한 건데요. 그래서 지름이 최소 30cm 되는 큰 것을 처음부터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너무 작은 25cm의 쳇바퀴는 고슴도치의 허리를 굽게 하는 등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고슴도치 쳇바퀴는 30cm  이상의 것으로 꼭꼭 필요한 용품이라는 것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음 시간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반려동물 생활되세요.

 

 

 

 

반응형